본문 바로가기
난임

난임 영양제 뭘 챙겨먹어야 할까

by 뉴지니헬스 2023. 7. 11.

난임은 많은 부부들에게 정신적, 신체적 어려움을 줄 수 있는 질병입니다. 난임은 정상적으로 부부관계를 가지는데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결혼 연령이 증가하면서 현대 사회에서 난임은 매우 흔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부부들이 난임 전문 클리닉을 찾아 난임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활습관 개선, 영양제 복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러 임상결과, 영양제는 난임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오늘은 난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난임과 영양제의 관계

난임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 하나가 영양 부족일 수 있습니다. 영양소는 생식 기능을 높이고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영양제를 필수로 보충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실제로 개인에 맞는 맞춤 처방으로 난자, 배아의 질이 개선되어 임신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양제를 통해 영양소 섭취를 보충하는 것은 난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임 영양제 1. 엽산

엽산은 비타민B 복합체에 해당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난임 치료에서 아주 중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엽산은 임신 준비기부터 초기까지 꼭 복용해야 하는데요. 엽산은 여성의 난소 기능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배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는 0.4mg의 엽산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을 복용했을 때 임신율이 상승하고 유산율은 감소하는 등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만큼 엽산은 난임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엽산은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관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엽산이 부족한 경우 태아의 신경관 결손, 구순구개열 등 기형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엽산은 식품으로는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워 영양제 형태로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D

비타민D는 난임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 연구들에서 비타민D와 난임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비타민D는 여성의 생식 기능을 조절하고 난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체내에 생성되는데, 현대인의 경우 필요량을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난임인 경우 선크림을 바르지 않고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가지고, 비타민D 영양제를 복용하기를 권장합니다.


3. 단백질

단백질은 생식 기능을 지원하고 태아의 발달을 도와 단백질은 난임 치료에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 생선, 콩, 견과류 등 다양한 식품에서 단백질을 얻을 수 있으며 요즘에는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 식품 등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으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4. 오메가3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오메가3는 난임을 일으킬 수 있는 체내 염증을 줄이고 생식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태아의 뇌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등푸른생선, 호두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질 좋은 오메가3 영양제를 통해 필요량을 충족하시길 바랍니다.


5. 코엔자임Q10

코엔자임Q10은 여러 논문에서 난소 노화를 늦춰주는 성분으로 가장 많이 언급됩니다. 코엔자임Q10은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고 생식 세포 분열에 도움을 줍니다. 고연령 여성이 코엔자임Q10을 복용했을 때 난소 노화를 방지하고 난소기능이 개선되는 효과도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6. L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혈류 증가를 도와 난소와 자궁 내막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합니다. 이는 수정란의 착상을 도와 임신성공률을 높입니다.

 

7.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난임을 유발하는 질환인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아주 좋은 영양제입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해 증가되는 남성호르몬을 낮춰줍니다. 또한 자연 배란 기능을 회복시키고 난자 성숙에 도움을 줘 난자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해 난임을 겪고 있다면 이노시톨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난임 영양제 복용기간

난임 영양제는 일반적으로 임신 전에 몇 달 동안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필요한 영양제 종류와 정확한 기간은 전문의와 상담하여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난임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살펴봤습니다. 영양제는 시험관아기시술이나 인공수정 등 난임시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적인 요소로, 난소 기능 개선, 혈액순환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난소 기능이 저하된 난임여성이라도 영양제 복용과 더불어 식이조절과 운동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임신에 성공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임신을 노력해도 좋은 소식이 없다면 하루빨리 난임을 전문으로 다루는 병원을 찾아, 영양제 등 난임 치료 계획을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난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 시술방법, 소요기간은?  (0) 2023.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