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혼여성 난자냉동 비용과 과정은

by 뉴지니헬스 2023. 7. 18.

통계청의 2019년 출생 통계를 보면, 임신한 여성 중 35세 이상 고령산모가 33.4%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결혼이나 아이를 낳는 연령이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늦은 나이에 임신을 계획하기 때문에 ‘난임’에 대한 걱정도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는데요. 여성의 난자는 노화에 민감해, 수적으로 감소할 뿐 아니라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아 유산의 위험성도 큽니다. 이에 미래에 건강하고 수월하게 임신을 하기 위한 대비책으로‘난자냉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난자냉동 과정과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난자냉동 비용, 과정 알아보기

난자냉동이란

난자냉동은 난소 기능이 저하되기 이전에 난자를 극저온 환경에서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난자의 생물학적 활동을 중지시키고 장기간 보존할 수 있게 합니다. 과거에는 항암 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 전 난소기능 상실을 대비해 난자냉동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계획 임신이나 가임력 보존을 위해 미래를 위한 대비책으로 난자를 냉동보존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난자냉동 추천 연령대

난자 냉동의 적정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난자가 수적으로 줄어들고, 난자의 질도 저하되어 임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특히 만 35세가 넘으면 난임을 겪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30세에서 35세 사이가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난자냉동 과정

난자냉동 과정은 시험관아기시술 과정과 비슷한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기본 검사 후 과배란 유도-난자 채취-난자 냉동 순서로 진행되는데, 과배란 주사를 맞기 시작할 때부터 난자를 채취할 때까지 평균 2주 정도 걸립니다.

 

1. 기본 검사: 초음파, 호르몬 검사를 통해 난소 기능을 확인하고 부인과 질환 여부를 확인합니다.

난자 준비(과배란 유도):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호르몬 요법을 통해 난자가 여러 개 클 수 있도록 하며, 평균 6-9일간 투여하여 난소의 반응과 난포의 성장을 관찰합니다.

 

2. 난자 채취: 난자가 충분히 성숙된 타이밍에 난자 채취가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초음파 유도 하에 가느다란 바늘을 난소에 접근시켜 난자를 채취합니다. 난자 채취는 수면 마취로 진행되어 통증이 거의 없고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3. 난자 처리: 채취한 난자는 성숙도를 확인한 뒤 특별한 용액에 넣습니다. 이 용액에는 난자를 생물학적으로 안정하게 보존할 수 있는 보호제가 첨가되어 난자를 얼리는 과정에서의 손상을 막습니다.

 

4. 난자 냉동: 난자 용액은 특수한 냉동기기에 넣어져 매우 낮은 온도로 빠르게 냉각됩니다. 난자 내의 수분이 얼어서 난자의 생물학적 활동을 중지시킵니다. 최근에는 난자를 생물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초저온 상태에서 보존하는 특별한 기술인 ‘유리화 동결법’을 적용합니다. 유리화 동결법은 난자의 수분을 고체 상태가 아닌 유리화 상태로 보존하는 방법으로 동결 과정에서 손상을 거의 입히지 않습니다. 유리화 동결법을 통한 냉동난자는 해동 시 평균 90%에 가까운 생존율을 보입니다.

 

난자냉동 비용

아직까지 미혼 여성의 난자 동결은 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 비용을 온전히 부담해야 합니다. 1회에 300~400만 원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수의 난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시술해야 할 수 있습니다. 고령이거나, 질병으로 인해 난임의 위험이 큰 분들은 서둘러 난자를 냉동해 두는 것이 좋지만, 오직 가임력 보존을 위해 난자냉동을 하는 분은 주치의와 필요성이나 적절한 시기를 상담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난자냉동에 대한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를 이용한 임신 사례도 흔히 볼 수 있는 요즘입니다. 당장은 임신 계획이 없지만, 언젠가는 자녀가 있는 삶을 꿈꾼다면 미래를 위한 든든한 보험, 난자냉동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