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칸디다 질염의 증상과 원인, 자가치료법

by 뉴지니헬스 2023. 7. 13.

여성 4명 중 3명은 일생 동안 적어도 한 번은 칸디다 질염을 경험하며, 약 5~10%에서는 반복적으로 감염될 정도로 흔히 발생하는 질염입니다. 오늘은 칸디다 질염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칸디다질염 증상과 치료법

칸디다 질염이란?

칸디다 질염은 일반적으로 질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균의 일종인 칸디다가 과증식 했을 때 발생합니다. 질 내의 균형이 깨지거나 면역 체계가 약화될 경우 미생물의 균형이 무너지고 칸디다균이 증식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은 성병이 아닙니다. 곰팡이의 과도한 증식에 의해 발생하는 질염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발생하지만, 성관계를 통해 남성의 귀두염(balanitis)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의 원인

칸디다 질염의 주된 원인은 칸디다 알비칸스라는 곰팡이 종류입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제제, 임신, 당뇨병, 면역력 저하 등의 상황이 칸디다 질염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의 증상

1. 가려움증과 화끈거림

칸디다 질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질 부위의 심한 가려움증과 자극입니다. 가려움증은 발적과 부기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흰색이나 노란색)

칸디다 질염이 있는 여성은 순두부, 치즈와 비슷한 흰색의 덩어리 진 분비물을 볼 수 있습니다. 분비물에서는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3. 소변볼 때 통증

일부 여성은 칸디다 질 감염으로 인한 염증으로 인해 배뇨 시 통증이나 작열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성관계 중 불쾌감

칸디다 질 감염은 성관계를 고통스럽거나 불편하게 만들어 성행위에 대한 관심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 진단법

칸디다 질염은 의사에 의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증상에 대한 신체검사와 질 내 분비물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성병검사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성병검사 방법과 비용은?

성병은 성적으로 전파되는 질병으로, 성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병검사는 개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따라서 성병에

newjinny.com

 

칸디다 질염 치료법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항진균제

가벼운 칸디다 질 감염 사례는 항진균제를 써야 합니다. 항진균제는 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하고 감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크림, 연고 또는 좌약과 같은 항진균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네스텐 등이 있습니다.

 

항진균제 처방

감염이 심하거나 재발하는 경우, 의료진은 경구 항진균제 또는 좌약 형태의 더 강력한 항진균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변화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칸디다 질염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기성 면 속옷 착용, 향이 나는 제품과 같은 자극물 피하기, 좋은 위생 습관 유지 등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칸디다질염 자연치유법

칸디다 질염 자연치유법

칸디다 질염은 생활 방식과 습관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증상이 심각하지 않을 경우 자연치유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을 자가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균형 잡힌 다이어트가 중요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당분이 많은 음식과 술, 카페인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균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질 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질염을 자연 치유하기 위해 천연 요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트리 오일이나 사과 식초를 사용한 외음부 세척, 소금물을 이용한 뒷물 등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칸디다 질염 예방 위해서는?

재발이 쉬운 칸디다 질염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질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세척을 피하고, 안전한 성관계를 하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근본적인 조건을 관리하면 가능합니다. 칸디다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청결 유지: 매일 샤워를 하고, 외음부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건조 유지: 습기가 있는 환경을 피하고, 외음부를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비누로 질 세척하지 않기: 질 내를 약산성으로 유지하기 위해 염기성인 비누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면 속옷 착용: 면 속옷을 착용하여 통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질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뿐 아니라 자궁경부염, 골반염 등으로 이어져 여성 건강에 큰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질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실천하시길 바라며, 증상이 심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하루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재발 쉬운 칸디다 질염으로부터 이젠 해방되시길 바랍니다!